여성의 건강을 위한 앱, 닥터벨라

콘텐츠

여성건강사전
HPV 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
2022.07.26
5462

'생식기 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HPV 바이러스
"HPV가 검출되었다는데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HPV 있으면 평생 성관계 못하나요?"
"저는 성적으로 문란하지 않은데 왜 HPV가 있는 거죠?"





'인유두종바이러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라 부르기도 하는 HPV(Human Papilloma Virus)는 * 곤지름과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질환들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요. 현재까지 알려진 100여 종의 HPV 중 생식 기관에서 발견되는 건 40여 종이고요.

* 곤지름(콘딜로마) 생식기에 나는 사마귀





종류

40여 종의 HPV 바이러스는 다시 암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에 따라 고위험군 / 잠재적 고위험군 / 저위험군으로 분류돼요.

고위험군
암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은 구조를 가진 유형

16, 18,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8, 73, 82번



잠재적 고위험군
고위험군 HPV 바이러스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역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유형

26, 53, 66, 69번



저위험군
곤지름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암과의 연관성은 낮은 유형

6, 11, 30, 32, 40, 42, 43, 44, 54, 55, 61, 62, 67, 70, 71, 72, 74, 81, 83, 84, 87번



🧐 특별히 더 위험한 HPV 바이러스가 있나요?

고위험군 HPV 중에서도 특히 16번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확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증상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 6번과 11번에 감염되면 아래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 곤지름(콘딜로마) • 통증 • 간지러움






원인

아직 HPV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어요.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감염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성경험이 전혀 없는 여성도 감염된 사실이 있어 성관계만을 명확한 원인으로 볼 수는 없어요.





진단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경부의 세포를 솔로 채취해서 HPV 바이러스 검사가 이루어져요.
남성의 경우 소변, 정액 또는 생식기와 항문의 세포를 솔로 채취하는 검사가 이루어지지만 남성의 생식기 구조와 검사 방식의 특성상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치료

아직까지 HPV 바이러스 자체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아서 HPV로 인해 발생한 질환에 대한 치료만 시행할 수 있어요.

정상적인 면역 상태에서는 HPV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 우리 몸에서 질환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반드시 면역력을 관리해야 해요.

생활습관 개선과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잘 유지해 HPV 바이러스의 활동을 막는다면 1년 이내에 자연적 소멸이 가능해요.





예방

HPV 백신이 개발되었지만 모든 종류의 HPV를 예방하는 백신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아요.

백신의 종류마다 예방 가능한 번호의 수가 다른데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확률이 높은 16, 18번 바이러스는 모든 종류의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HPV 백신 중 가장 많은 종류의 HPV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가다실 9가'로, 9개 번호의 HPV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어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질환을 일으키는 HPV 바이러스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만큼 아주 흔한 바이러스에요.

성관계가 유일한 감염 경로가 아니기 때문에 'HPV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람만 걸린다'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랍니다.

아직 HPV에 감염되지 않았다면 반드시 HPV 백신을 접종하고, 이미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꾸준히 면역력을 관리해 주세요. 또, HPV 감염 증상이 느껴진다면 언제든 닥터벨라 앱에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할 수 있어요!


참고자료
# 질환
# 인유두종바이러스
# hpv바이러스
# 자궁경부암
# 곤지름
# 생식기
관련 콘텐츠
전체 보기
질염
골반염
과다월경
자궁내막증
doctorbella_logo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셨나요?
산부인과 의료진이 도와드릴게요.
지금 닥터벨라에서 물어보세요!
질문하러 가기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