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벨라 앱 설치하고,
산부인과 비대면 진료
전문의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qr_code
QR코드를 찍어보세요
popup-image
logo닥터벨라 앱 다운받고
더 많은 무료 콘텐츠 읽기

콘텐츠

여성건강사전
난소 낭종(물혹)
2022.09.02
731
난소에 생긴 물혹, 난소 낭종
"질 초음파를 했는데 난소에 혹이 있대요."
"성관계 할 때 통증이 느껴져요."





난소 낭종은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난소 물혹'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어요.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받으러 가면 초음파 상에서 자주 발견되는데 몇 주 혹은 몇 개월 이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답니다.





증상

난소 낭종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크기가 커도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배가 조금 아픈 정도에요. 임신 초기 증상들과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난소 종양이 터지거나(파열), 꼬이면 복강 출혈, 급성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 복통, 월경통 • 성관계 시 통증 • 대소변 볼 때의 통증 • 부정출혈 • 복부 팽만감, * 복강 내 출혈 • 소화불량, 구역질, 멀미, 식욕부진 등


* 복강 복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으로, 전체적인 배 부위

👶 난소 낭종이 불임의 원인이 되나요?

대부분 불임과 큰 관련은 없어요. 자궁내막성 물혹의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제거 수술을 하면 몇 개월 안에 임신이 잘 되는 편이에요.






진단

난소 낭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골반을 진찰하거나 초음파 검사를 할 때 주로 발견돼요. 보다 자세한 관찰을 위해서 CT, MRI 등의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기도 하죠.
💉 진단 후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나요?

낭종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모습이 관찰되거나 가족이나 본인이 유방암, 난소암을 앓은 적이 있다면 수술로 낭종을 제거해야 해요.






종류별 발생 원인 및 치료

난소 낭종은 발생한 원인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눠지고 치료 방법도 다르답니다. 대표적으로 난포 물혹, 황체 물혹, 자궁내막성 물혹이 있어요.
난포 물혹
배란 과정에서 생기는 난소 낭종이에요. 난포가 자라서 배란되어야 하는데, 배란되지 않고 계속 커지면 물혹이 돼요.
대부분 저절로 없어지지만 추적 관찰을 하거나 피임약을 처방해 난소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기도 해요.
황체 물혹
정상적으로 배란이 이루어지면 난자를 품고 있던 난포는 '황체'로 변해요. 이때 황체의 크기가 2.5cm보다 크면 '황체 물혹'으로 분류하죠. 황체가 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호르몬의 영향이 과하게 지속되면 황체 물혹이 될 수 있어요.
알아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지속적인 출혈이 생기면 수술을 해요. 상태에 따라 개복 수술이나 배를 1cm 가량 절개 후 내시경을 넣어서 하는 복강경 수술을 시행해요.

자궁내막성 물혹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난소에 발생한 혹이에요. 호르몬 문제, 월경혈의 역류,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답니다. 증상도 월경통, 골반통, 성관계 시 통증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어요.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크기가 점점 커지면 수술로 혹을 제거하거나 피임약과 같은 약물을 이용한 약물 치료를 시행해요.





난소 낭종 파열에 대한 Q&A

💥 난소 낭종이 파열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낭종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자연스레 파열되는 경우도 있지만 배 안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격렬한 운동이나 성관계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해요.


👩‍⚕️ 난소 낭종이 파열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난소 낭종 파열로 인한 출혈은 대부분 몸 안에 흡수되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출혈량이 많거나 출혈 속도가 빠르면 수술을 해요.


⚠️ 난소 낭종이 파열된 후에 조심해야 할 것이 있나요?

복강 안에 피가 고여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배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과격한 운동이나 성관계는 한동안 피하는 것이 좋아요.






예방

난소 낭종은 흔하게 생겼다가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져요. 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 예방하기도 쉽지 않죠.
평소에 산부인과 정기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또 월경의 양, 기간, 통증 등에 변화가 생기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돼요.





난소 낭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느껴진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해요.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텍스트 상담]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참고자료
# 물혹
# 질환
# 질초음파
# 성관계통증
# 생식기
# 낭종
관련 콘텐츠
바르톨린 낭종(바톨린 낭종)
자궁근종
질염
골반염
전체 콘텐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