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벨라 앱 설치하고,
산부인과 비대면 진료
전문의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qr_code
QR코드를 찍어보세요
popup-image
logo닥터벨라 앱 다운받고
더 많은 무료 콘텐츠 읽기

콘텐츠

성스러운 생활
일반 피임약 복용법 [피임편]
2022.09.06
849

지속적인 복용으로 피임을 할 수 있는,
일반 피임약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으로 손꼽히는 피임약은 전 세계 1억 명의 여성들이 피임, 월경전 증후군(PMS)이나 질환 치료 등 다양한 목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이에요.

입으로 복용하는 경구 피임약 중 일반 피임약은 몸 안에 여성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넣어주어 배란을 억제하고 착상을 방해해 임신이 되는 것을 어렵게 만들죠.





피임률

올바르게 복용했을 경우, 피임률은 99.5%로 상당히 높은 편이에요. 하지만 복용하는 첫 달은 최소 1-2주간 다른 피임법을 이용해 이중으로 피임하는 것이 안전해요.





복용법

높은 피임 효과를 보기 위해선 월경 첫날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2-5일차에 복용을 시작해도 되지만 월경 5일차가 지나면 피임 효과가 불분명해져서 적어도 월경 5일차 이내에는 피임약을 먹기 시작해야 해요.

일반 피임약은 규칙적인 복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올바른 복용 방법을 숙지하고, 나에게 편한 시간에 피임약 복용 알람을 설정해 놓는 것도 하나의 팁이에요.

21정 피임약 : 21일 복용 + 7일 휴약

🟪 월경 시작일부터 21일 동안 매일 같은 시간 1알 복용 ⬜️ 7일간 복용하지 않음 (휴약기) 🟨 새로운 팩 복용 시작


28정 피임약 : 28일 복용 (호르몬제 24알 + 위약 4알)



🟪 월경 시작일부터 24일 동안 매일 같은 시간 1알 복용 ⬜️ 4일간 * 위약 복용 🟨 새로운 팩 복용 시작


* 위약 알약처럼 생겼지만 효능이 전혀 없는 약

🧐 복용 시간을 놓치면 어떡하죠?

복용 시간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시간이 경과했다면 • 12시간 이내 : 그 즉시 1알 복용 • 12시간 이상 경과 : 다음 날 복용 시간에 2알 복용 • 3일 경과 : 다음 월경 시작일부터 복용







장점 및 부작용

일반 피임약은 1-4세대로 나누어지고, 그중 부작용이 많은 1세대는 판매가 금지되어 2-4세대만 구입이 가능해요. 또, 4세대의 경우 * 혈전 생성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통한 처방이 필요해요.

세대별로 장점이나 부작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평소 본인의 몸 상태를 고려해 약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 혈전 피가 굳어진 덩어리.





가격

• 2, 3세대 : 9,000원 - 12,000원 • 4세대 : 진료 및 처방비 포함 30,000원 대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4세대 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실손보험(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피임이 아닌 질병 치료를 위해 약을 처방받았을 경우에는 보험 처리를 통해 일정 비용을 돌려받을 수도 있어요.






주의사항

🩺 의료진과의 상담 없이 다른 약과 동시 복용 금지
항생제나 호르몬 성분의 약은 피임약의 피임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어요. 피임약과 함께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 및 약사 선생님과 상담한 후에 먹도록 해요.

🚬 흡연자 복용 금지
피임약과 흡연은 모두 혈전을 만들 가능성이 있어요. 두 가지를 함께 하게 되면 위험성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약 3%의 여성들이 피임약을 통해 피임을 하고 있어요. 외국에 비해 굉장히 낮은 편이죠.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불임이 된다거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오해가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피임약은 정확한 방법으로 복용하고 부작용이 있을 때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해결한다면 큰 무리 없이 안전하게 임신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산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닥터벨라에서 무료 상담을 받아보세요!

※ 본 콘텐츠는 큰열매여성의원 채규정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참고자료
# 성생활
# 피임약
# 일반피임약
관련 콘텐츠
응급 피임약(사후 피임약)
한국에서 가능한 모든 '피임법' 알아보기
미성년자도 ㅋㄷ을 살 수 있다.
질 건조증
전체 콘텐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