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건강을 위한 앱, 닥터벨라

콘텐츠

‍️많은 관리 부탁해
소음순 성형, 꼭 해야 할까?
2022.10.11
2201

몸에 착 달라붙는 '레깅스'가 하나의 일상복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음순이 쓸려 불편함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소음순 성형은 어떠한 경우에 필요할까요, 나에게도 필요한 수술일까요?





소음순은 정확히 어디일까?

소음순이란 여성의 대음순 안쪽에 있는 좌우 두 개의 주름이에요. 음핵을 감싸고 내려와 갈라지는 부분을 말하죠.



소음순은 평상시에 닫혀있는 구조로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질 안으로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는 등 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해요.





소음순 모양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

소음순의 모양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달라요. 좌우가 비대칭이기도 하고, 크거나 작기도 하고, 색이 짙거나 주름이 많기도 하죠.

소음순은 꽉 끼는 바지와 같은 지속적인 외부 자극, 염증, 사춘기 때의 발달 상황, 출산 등에 의해 변형될 수 있어요.

💗 성경험이 많으면 소음순이 늘어나나요?

큰 소음순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바지 등 외부 자극과 질환으로 늘어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음순의 모양과 성경험을 연관 지을 수는 없어요.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경우들



아래와 같이 소음순의 문제로 통증을 느끼는 등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경우에 수술을 고려할 수 있어요.

☑️ 질 입구를 막아 가렵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 청바지 등 하의를 입을 때 밑이 쓸리는 경우 ☑️ 땀이 날 때 속옷에 스쳐서 쓰라린 경우 ☑️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겪는 경우 ☑️ 성관계 시 통증을 느끼는 경우


하지만 비슷한 불편함을 겪고 있더라도 대음순 등 다른 부분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소음순 수술은 산부인과 전문의와 전반적인 생식기의 상태를 파악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수술 없이 불편함을 줄이는 방법

🧼 생식기 깨끗하게 관리하기
샤워할 때 물로 가볍게 외음부를 세척해 주고 일주일에 1-2회 정도 외음부 세정제를 사용하는 등 생식기를 깨끗하게 관리하면 생식기 분비물이나 냄새를 완화할 수 있어요.

👖 레깅스, 스키니진 등 꽉 끼는 하의 피하기
레깅스, 스키니진 등 꽉 끼는 바지 대신 통풍이 잘 되는 넉넉한 바지를 입으면 소음순으로 인해 느껴지는 답답함을 줄일 수 있어요.

⚡️ 소음순에 자극 주지 않기
평소에 다리 꼬기, 쪼그려 앉기 등 생식기에 압력을 가하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이상적인 소음순 모양이란 없어요. 얼굴의 생김새처럼 소음순의 모양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미적 기준을 놓고 판단할 수 없죠.

단지 외형적 아름다움을 위해 소음순 성형을 해서는 안 되지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언제든 [텍스트 상담]에서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참고자료
# 관리
# 생식기관리
# 소음순
관련 콘텐츠
전체 보기
월경 냄새는 왜 나는 걸까? (+해결방법)
외음부 세정제(여성청결제)
질 분비물 컬러 가이드
브라질리언 왁싱 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들
doctorbella_logo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셨나요?
산부인과 의료진이 도와드릴게요.
지금 닥터벨라에서 물어보세요!
질문하러 가기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