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옷 향수', 'Y존 향수'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이너퍼퓸이 어느새 H&B 스토어의 한편을 차지할 만큼 여성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이너퍼퓸은 찝찝한 생식기 냄새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제품으로, 생식기가 닿는 곳에 사용하는 향수에요. 그런데 이너퍼퓸이 우리의 바람대로 생식기 냄새를 없애 줄 수 있을까요? 나의 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여성의 질은 약한 산성 상태를 유지해요. 건강한 질의 산도는 pH 3.8-4.4정도로,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이 정상이죠. 하지만, 약산성 상태가 무너지면 유해균들이 과다하게 번식해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특히 월경 중에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외음부의 땀샘에서 더 활발하게 땀을 배출하고, 월경혈에 여러 분비물들이 섞여 나와서 냄새가 더 강하게 느껴져요.
질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생식기 냄새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냄새가 심해졌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해요.
평소 생식기 냄새로 고민이 많았다면 이너퍼퓸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실제 사용 후기 중에서 '성관계할 때 생식기 냄새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었다.', '화장실에서 속옷을 벗을 때마다 향기가 퍼져서 만족스럽다.'라는 이야기도 눈에 띄고요.
하지만, 이너퍼퓸이 생식기의 불쾌한 냄새 자체를 제거할 수는 없어요. 단지 더 강한 향으로 냄새를 덮어버리는 것뿐이죠. 그래서 향기와 냄새가 섞여 나기도 해요.
🩸 월경 중에 사용해도 될까요?
월경할 때 사용해도 괜찮지만, 가려움증 등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바로 사용을 멈추세요.
💧 이너퍼퓸이 생식기 관리에도 도움이 될까요?
일부 제품들은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항균효과'가 있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이너퍼퓸은 질 내부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 내 유해균을 죽일 수 없어서 질염과 같은 질환의 예방이나 치료의 효과가 없어요.
여성의 생식기는 다른 신체 부위보다 피부가 더 연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가려움증, 부어오름, 화한 자극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너퍼퓸 사용 후 이 증상들이 느껴진다면 바로 사용을 중지해야 해요.
이너퍼퓸은 의약품이나 의약외품이 아닌 '화장품'으로 분류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아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저자극 테스트를 시행하는 브랜드들도 있어요.
🔎 제품 성분 확인하기
💪 다른 곳에 먼저 테스트하기
🧪 권장 사용량 지켜서 사용하기
🩸 생리대의 접착면에는 사용하지 않기
🚫 부작용이 있다면 사용 중단하기
제품을 선택할 때는 내 피부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은 없는지 확인 후 구매하고, 팔과 같이 피부가 덜 민감한 부분에 먼저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또, 오일형 이너퍼퓸을 생리대나 팬티라이너 접착면에 사용할 경우, 접착제가 녹아 생리대를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접착면에 사용하지 말고 생리대 위나 생리대가 닿지 않는 곳에 사용하세요.
생식기에서 약간의 냄새가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냄새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았다면 이너퍼퓸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죠.
하지만 평소보다 냄새가 심해졌다고 느낀다면 냄새를 일시적으로 가리기보다는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냄새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에요. 산부인과에 방문하는 것이 어렵다면 언제든 닥터벨라에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