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건강을 위한 앱, 닥터벨라

콘텐츠

편안하고 즐거운 자기만의방
딱 맞는 윤활제 고르는 확실한 방법
2023.04.05
615

윤활제안전하고 즐거운 섹스에 대한 짧고 유익한 답변을 찾아봤어요!


문제 있는 사람만 쓰는거 아님? NO!


윤활제는 성인용품이 아니다.
특정 문제가 있는 사람만 사용하는 물건도 아니다.
윤활제는 더 안전하고 즐거운 섹스를 하고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약간의 수분을 더하면 마찰이나 불편함은 줄이고 기분 좋은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콘돔이 찢어지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마사지를 할 때, 탐폰 착용이 불편할 때에도 유용하다.


의 컨디션에 따른 윤활제 고르기

🙋‍♀️ 질이 쉽게 건조해지는 사람
✨ 추천: 수분이 오래 지속되는 윤활제
실리콘 기반 윤활제는 윤활제 중 가장 오래 지속되며 쉽게 마르지 않아 자주 도포하지 않아도 괜찮다. 수용성 윤활제를 써도 되지만 높은 지속력을 위해 ‘글리세린'을 추가한 수용성 제품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글리세린 성분은 질을 자극할 수 있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성분표를 잘 살펴보자.

🙋‍♀️ 피부가 민감한 사람
✨ 추천: 유성 윤활제, 유기농 윤활제
피부가 민감하거나 자극으로 인한 고민이 있다면 코코넛이나 아보카도 오일과 같은 천연 유성 윤활제를 권장한다. 또한, 유기농 자연 성분을 기반으로 한 윤활제 역시 자극 없이 섹스 중 편안함과 부드러움을 더해줄 수 있다.

🙋‍♀️ 임신을 준비 중인 사람
✨ 추천: 임신친화적 윤활제
불임을 고민하거나 임신 준비로 몸을 관리중인 부부에게는 윤활제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임신 준비가 스트레스로 다가오면 성욕이 감소하거나 섹스가 재미없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윤활제가 정자의 운동에 영향을 주어 수정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므로 임신을 시도하고 준비중일 경우 쓸 수 있는 ‘정자친화적’(sperm-friendly), ‘임신친화적'(fertility-friendly) 표기가 된 제품들이 있다. 해당 제품들은 섹스보다는 임신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사용하는 상황에 따른 윤활제 고르기

🚀 콘돔과 함께 사용하기
✨ 추천: 수용성 or 실리콘 윤활제
윤활제와 콘돔을 함께 사용하면 삽입섹스가 훨씬 매끄럽고 편안할 것이다. 다만, 기억하자. 콘돔과 유성 윤활제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 오일 기반의 유성 윤활제는 콘돔의 라텍스를 손상시킨다. 그러니 여성의 질액과 비슷하고 세척이 쉬운 수용성 윤활제를 쓰거나 라텍스 콘돔과 상성이 괜찮은 실리콘 기반 윤활제를 권장한다.

✅ 선 콘돔 - 후 러브젤

모든 윤활제는 콘돔을 씌운 뒤 그 바깥쪽에 바르는 게 좋다. 순서가 뒤바뀌면 콘돔과 성기의 접촉면이 미끌거려 콘돔이 쉽게 빠질 수 있다.


🚀 섹스토이와 함께 사용하기
✨ 추천: 수용성 or 유성 윤활제
섹스토이와 윤활제의 만남도 나만의 시간을 더 즐겁게 만드는 조합이다. 주의할 점은 실리콘 재질의 섹스토이가 실리콘 기반 윤활제와 접촉하면 기구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실리콘 기반 윤활제를 제외한 윤활제로 제품을 둘러보자.

🚀 물 속에서 사용하기
✨ 추천: 실리콘 윤활제
부드러운 느낌이 오래 가는 실리콘 기반 윤활제가 샤워 중 섹슈얼한 시간을 보내기에 적당하다. 수용성 제품은 물줄기와 함께 몸을 따라 씻겨 내려갈 수 있다. 다만, 실리콘 윤활제가 쉽게 마르지 않고 오래 지속된다는 말은 제거가 어려울 수 있다는 뜻이니 마무리 세척에 주의하기.

🚀 마사지 할 때 사용하기
✨ 추천: 몸에 자극이 덜한 윤활제
마사지는 전희를 위한 최적의 방법이기도 하다. 그때 추천하는 윤활제는 유성 윤활제로, 몸을 마사지하는데 유용하고 천연 유성 윤활제의 경우 (알러지가 없다면) 질 내부에 들어가도 대체로 안전하다. 그리고 유기농 윤활제 역시 몸에 자극이 덜해 마사지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 대용품이 될 수 없는 것

시중의 베이비 오일, 바세린, 바디로션 등을 윤활제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은 몸의 보습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물리적으로 씻어내기 전까지 자연적으로 제거되지 완벽히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질 내부로 들어갈 시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전문 제품을 사용하자.



피해야 할 성분

화학성분이 걱정된다면 가급적 유기농/비건 제품을 쓰거나 성분 포함 여부를 확인해보는 게 좋다. 사실 가장 좋은 선택은 ‘모르는 재료가 덜 들어간' 성분표다. 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아래 성분이 들어간 러브젤은 피하기를 추천한다.

• 글리세린
• 노녹시놀9
• 파라벤
• 프로필렌글리콜
• 클로르헥시딘
• 벤조카인



더 많은 자기만의 방 콘텐츠 보기

👉오스몰농도? ph? 모르겠으면 읽기

👉윤활제랑 같이 즐기면 극락

👉조금 어려운 자세에 도전해볼까?
참고자료
# 윤활제
# 성관계
# 성생활
관련 콘텐츠
전체 보기
바세린을 윤활제로 써도 될까?
응급 피임약(사후 피임약)
청소년도 ㅋㄷ을 살 수 있다
질 건조증
doctorbella_logo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셨나요?
산부인과 의료진이 도와드릴게요.
지금 닥터벨라에서 물어보세요!
질문하러 가기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