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건강을 위한 앱, 닥터벨라

콘텐츠

여성병원 이용 가이드
이미 성경험이 있거나 나이가 많다면, HPV 백신을 맞기엔 늦은 걸까요?
2023.04.05
2190

"저는 성경험이 있어요. 바이러스에 이미 노출되었을 지도 모르는데, HPV 백신을 맞아도 될까요?"


흔히 '자궁경부암 백신'이라고 부르는 HPV 백신은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에요. HPV 백신을 접종하면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죠.


HPV 백신은 성경험이 없어서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을 접종 권장 대상으로 해요. 세계보건기구(WHO)의 접종 권장 나이는 만 9~13세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늦은 나이에 성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만 9~26세 여성에게 접종을 권장해왔어요.

그렇다면 권장 나이가 지났거나, 이미 성경험이 있다면 HPV 백신을 맞기엔 늦은 걸까요?




Q. 이미 성경험이 있는데 HPV 백신을 접종해도 되나요?


HPV 바이러스는 모두 100여 종이 넘지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는 40여 종이에요. 그중 자궁경부암으로 발전될 수 있는 바이러스는 16번과 18번, 두 종류죠.

성경험이 적을수록 위험 바이러스 모두에 감염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높아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권장 연령대의 여성이라면 가능한 빨리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성경험이 있어도 치명적인 HPV 바이러스 전부에 감염되어 있을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에 HPV 백신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답니다.





Q. 과거에 HPV에 감염된 적이 있다면 백신을 접종하기에는 너무 늦은 걸까요?


반복적으로 HPV에 감염되면 정상 세포가 서서히 암세포로 변화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감염이 되더라도 바이러스가 피부에 머물러 있다가 서서히 사라져요. 그래서 감염 경험이 있더라도 백신 효과를 볼 수 있죠.

만약 고위험 바이러스인 16, 18형 중 하나에 감염된 적이 있어도 다른 하나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백신을 맞는 것이 좋아요. HPV에 감염되었는데 백신 접종만으로 완치가 된 사례도 있어요. HPV 백신은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 및 재발 방지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죠.

이처럼 '성경험 또는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관계없이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식약처에서는 접종 나이를 여성에 한 해 만 9~45세로 확대하기도 했어요.

HPV 백신 접종 권장 나이 (여성)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년 7월 개정





Q. HPV 백신, 남자도 접종해야만 하나요?

남성도 반드시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해요.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병률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서 발병할 수 있는 음경암, 항문암, 편도암, 구인두암, 곤지름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거든요.

또한 남녀 모두가 백신을 맞으면 더 큰 접종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상대방과 나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는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겠죠?





HPV 백신은 산부인과, 내과, 피부과 등 다양한 종류의 병원에서 접종이 가능해요.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HPV 백신 접종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한 후에 방문하세요.

HPV 백신이나 이외에도 성병 등 다른 여성질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닥터벨라 앱에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
참고자료
# hpv바이러스
# hpv백신
# 자궁경부암
# 자궁경부
관련 콘텐츠
전체 보기
2022년도 자궁경부암 국가검진 대상자를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검사
HPV 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
HPV 백신 접종비 저렴한 병원 찾는 법
doctorbella_logo
궁금증이 풀리지 않으셨나요?
산부인과 의료진이 도와드릴게요.
지금 닥터벨라에서 물어보세요!
질문하러 가기
괜찮아요.